현재 위치 HOME 법인소개 예수회

예수회

예수회(Society of Jesus)의 이념과 역사

1534년 이냐시오 성인으로부터 영신수련의 지도를 받은 프란치스코 하비에르, 피에르 파브르 등 여섯 명의 동료들은
이냐시오 성인을 중심으로 공동체를 결성하였고, 1540년 교황 바오로 3세에 의해 수도회 설립을 공식적으로 인가 받았다.

회원 자신뿐만 아니라 이웃의 영혼을 구원하고 완덕을 구하는데 전력을 다하며, 그 모든 것에서 ‘하느님의 더 큰 영광을 위하여’ 봉사하는 하나의 목적만을 추구하던 예수회원들은 젊은이들을 교육하면서 얻는 성과에 고무되어 1556년 이냐시오 성인의 서거 이전까지 40개의 학교를 설립하기에 이른다.

1599년에는 이냐시오의 비전이자 예수회 교육의 기본 정신을 정리한 교과서 <예수회 교육지침서 (Ratio Studiorum)>의 간행을 통해 당시 어디에서도 볼 수 없었던 최초의 교육 체계를 확립하였으며, 이는 유럽 고등교육의 육성뿐만 아니라 아메리카, 아시아, 아프리카 등지의 예수회 교육 사업 확산에도 기여하였다.

예수회 교육의 우수성은 교학 사상에도 널리 주지되어 왔으며, 전 세계의 교육 제도에도 큰 영향을 끼쳐 왔다. 청빈과 봉사의 삶으로 유명한 제 266대 프란치스코 교황을 배출하기도 한 예수회는 현재 세계 100여 개국에서 200개가 넘는 단과 및 종합대학, 4,000여 개의 중고교 및 기타 교육 기관을 운영하고 있다.

미국의 조지타운, 보스턴 칼리지, 세인트 루이스, 포담, 마케트 대학, 필리핀의 아테네오 대학, 일본의 죠치대학, 한국의 서강대학 등이 대표적이다.

초창기부터 교육은 물론 문화를 통해서도 활발한 선교 활동을 벌인 예수회는 세계 각지의 선교 현장에서 토착 문화의 긍정을 넘어, 세계화 시대에 동(東)과
서(西), 서구와 비(非)서구 사회의 만남이 어떻게 조화롭게 진행될 수 있는지에 대한 모범적인 선례를 남겼다.

명∙청 시대에 걸쳐 많은 예수회원들이 중국에 서구 문명을 소개하였고, 대표적으로 이탈리아의 예수회원 마태오 리치는 1582년 중국으로 건너가 서양의 과학 지식과 철학, 종교 사상을 중국인들에게 전했을 뿐만 아니라 중국의 사회 정치 제도나 종교, 철학 사상을 서양에 널리 알리기도 하였다.

1956년 설립된 한국 예수회는 1960년 서강대학교를 개교하고 인간 중심의 학문을 통하여 공동선을 달성할 수 있는 문화적 역량을 지닌
인재를 양성하고 있으며, 학문의 질적 탁월성 유지와 예수회 대학교육 전통의 계승 발전에 끊임없이 노력하고 있다.

예수회는 종교, 교육, 문화 다방면에서 이냐시오 성인으로부터 비롯된 보편적 정신을 전파하고 지역 문화에 동화함으로써 인류 전체의 발전과 진보에 이바지해 왔다. 이러한 유서 깊은 역사적 배경은 오늘날 서강대학교가 한국 사회에서 차지하는 교육적, 문화적 사명의 중요성을 대변한다 할 것이다.